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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6

임장 실투금 분석 2020. 9. 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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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 생존스킬이 있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그 필수 스킬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디지털노마드는 직장인이 아닙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디지털노마드는 스스로 유목민처럼 이리저리 자신의 일을 찾아다니는 사람.

노골적으로 이야기하면 프리랜서를 의미하죠. 그런 프리랜서의 생존에 꼭 필요한 필수 스킬이 있다면? 통계자료를 확보하는 능력과 통계자료를 해석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본인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통계자료는 어떻게 보면 디지털노마드의 목숨줄이라고도 할 수 있죠.



쉬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번 상상해보세요. 본인이 스마트스토어를 오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판매 상품을 가방을 메인 테마로 결정했습니다.

본인이 만든 가방 또는 사입/공동구매한 가방을 판매를 한다고 했을 때, 가장 많이 찾는 가방을 제작/공동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단순하게 생각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찾아야 많이 팔 수 있으니까요.



맞습니다.제일 중요한 것은 트렌드 파악이죠. 지금 현재 고객이 좋아하는 가방은 무엇일까?

이것을 찾아내는 능력은 정말로, 사업가 목숨줄과 같은 능력인데, 제가 그것을 정말로 간단하게 사이트 하나만 가지고 해결할 수 있는 혜자정보를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바로, 네이버에서 제공해주는 데이터 도구 툴중 하나인, 네이버 데이터랩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 방법】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자, 글에 들어가기 전에 질문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려가시기 전에, 한번 스스로 답변을 생각해보시고, 그 다음에 읽어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Q. 현재 2018-2019 시즌에 유행하고 있는 가방은 무엇일까요?



1. 샤첼백

2. 토트백

3. 숄더백

4. 백팩

5. 슬링백



A. (여러분의 답변은?)

혜자포터의 깜짝 질문.

과거라면, 길거리에서 들고다니면서 가방을 들고다니는 사람이 누군지 인원을 체크를 하거나, 길거리에서 설문조사를 해야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디지털노마드라면? 

인터넷을 활용할 줄 알고, 스마트폰에 익숙한 세대라면? 

네이버 데이터랩의 편리함을 한번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다시 질문으로 돌아와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물어보는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은???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트렌드


주제어에 가방을 넣고, 그와 연관되어있는 객관식 보기 5가지를 넣었습니다.

제 주고객층이 20~40대 여성이 될 것이라고 생각(예상/예측)을 하고, 1년동안의 통계자료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이 정보만 있다면, 2018년 ~ 2019년까지 20~40대 여성들이 어떤 가방을 주로 찾는지에 대한 

트렌드를 바로 파악할 수 있겠죠?


실제로 올해 9월 11일 통계에 따르면 검색을 통해서 가방을 찾는 검색량이 백팩 55건, 슬링백 31건, 숄더백 19건, 도트백 3건, 샤첼백 1건입니다.

저걸 검색할 줄 몰라서 어떤 가방을 골라야 잘 팔릴지 막막하신 분들은... 지금 당장 위에 걸어드린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네이버 데이터랩을

하나하나씩 살펴보시는 것이, 사업을 실패하지 않고 성공적인 디지털 노마드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중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분야별 인기 검색어

최근에 디지털 제품 리뷰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데 어떤 제품들이 가장 인기있는지 잘 모릅니다. 범위가 너무 넓고 방대하기 때문인데요. 그걸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쉽게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랩 홈에서 바로 확인 가능한 분야별 인기 검색어 탭인데요. 오른쪽 사진처럼 자신이 원하는 분야. 패션의류, 잡화, 미용, 디지털/가전, 육아,  가구 인테리어 등등 다양한 분야 정확히 말씀드리면 사업화 할 수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한 카테고리가 세세하게 나뉘어져 있고, 이를 통해서 카테고리만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최근 4일에 대한 인기 검색어를 순위별로 보여줍니다.



4일 연속으로 1~3순위 최상위 검색어로 잡혀있다? 이런 것들은 한번 유심히 봐야 합니다. 

요즘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는 제품일 거라고 "추측/예상"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데이터랩을 통하지 않았다면 평생 몰랐을 제품입니다. 가격대 자체가 2~30만원대 블루투스 이어폰이었으니 제가 구매하거나 후기를 작성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었겠지요. 나중에 블루투스 이어폰이 망가지면 모를까 현재는 계획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트렌드를 안다는 것 자체만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요즘 검색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면서 IT제품에 소비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2~30만원대의 고가의 블루투스 이어폰에 관심이 많구나, 라는 것을 안 것만으로 다음에 런칭할 제품, 리뷰할 제품을 미리 조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무선키보드마우스세트, 키보드, 마우스는 꾸준히 찾는 제품이라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 제 주요 고객층들의 선호도 파악, 니즈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의미죠. (제가 IT 리뷰 블로그로 방향을 잡고 성장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이쪽 분야에 대한 정보로 알려드립니다.)

급상승검색어


급상승 검색어의 경우 단순합니다. 오늘의 최신트렌드, 최신 인기소재가 무엇이었는지 파악하기 위함이죠. 이는 사업하시는 분들이나 마케터분들이 글감이나 공감소재를 찾기 어려울 때 사용하기 너무 좋은 소재입니다. 무신사 에잇세컨즈 데이라고 있네요.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최근에 바빠서 뉴스나 TV를 잘 못보고 옷도 못산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무신사 에잇세컨즈 데이가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무신사도 의류브랜드이고 에잇세컨즈는 대표적인 SPA브랜드란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그럼 무신사 에잇세컨즈 데이는 정확하지는 않아도 두 브랜드가 콜라보를 해서 이벤트를 하고 있구나 라는 것을 캐치해 낸다면, 스토리 풀것은 많아집니다. 이 이벤트는 결국 무엇인가 하면, 11.07 - 11.10까지 남녀 코트에 대해서 30% 할인을 하는 이벤트라고 합니다. 15만원짜리 코트라면 10만원에 판매한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본인이 바빠서 체크를 못했다면? 무신사 에잇세컨즈 데이라는 것이 있는지도 몰랐다면? 30% 할인 혜택을 놓치는 것은 물론이요, 이런 이벤트가 고객들에게 유효하게 먹히는지 체크도 못했을 것입니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하루에 한번 5분 정도되는 시간만 투자해도 당일의 최신트렌드 20종류 + 연령대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통계자료중 하나가 바로 네이버데이터랩의 급상승 검색어 파트입니다. 특히나 좋은 점은 위에서 처럼 시간대별 순위도 알 수 있기 때문에 24시간으로 설정해두면 당일 가장 많이 검색했던 1위부터 20위까지의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은

디지털노마드, 마케터, 사업가, 창업준비자, 소재고갈로 인해 고통받는 글쓰는 직업 모든분들에게는 정말...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자료가 아닐까요?



쇼핑인사이트

이 부분은 다른기능 전부 떼어버리고, 가장 유용한 단 한가지만 강조하고 가겠습니다.

자신이 진출할 사업분야의 인기검색어를  Top500까지 알려줍니다. 무려 500가지 제품의 인기 순위를 매긴다면? 저같은 블로거에게는 리뷰 소재를 찾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사업가/스마트스토어/디지털 노마드 분들에게는 본인이 진출해야 할 아이템을 확실하게 정할 수 있는 최신 트렌드 아이템 파악용 자료인 셈인거죠.






지역통계 - 지역별관심도


이부분은 정말 창업을 위한 분들을 위한 통계자료라고 할 수 있겠네요. 어느 지역에서 무슨 사업이 잘되고 있는지에 대한 통계입니다.

오른쪽 그래프는 구에 해당하는 '동'에 대한 통계이니, 어떤 동에 어떤 사업을 시작할지 생각중인 사장님에게 절실한 통계자료라고 볼 수 있고

그보다 더 뛰어난 정보, 이건.. 개인정보나 비밀정보 급에 해당하는 엄청난 정보 같은데요.

지역통계 - 카드사용통계


무려 지역별 카드사용 내역에 대한 정보를 공개합니다. 비씨카드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라고 하니 그 외의 카드 정보는 해당되지 않겠지만,

어떤 지역의 각 사업 분야별 결제금액 상위에 해당하는 업종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다는 말. 그말인즉슨 어떤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돈을 가장 많이쓰는지 찾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런 정보는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서 미래 수익을 나눌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신경써야 하고, 예민하고 누구도 알리고 싶지 않은 비밀정보일텐데,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는 이런 고급정보를 무료로 빅데이터 형태로 공개하고 있고, 이는... 써야 한다는 말이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정말 혜자정보 많이 알고 가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사용방법을 알려주시는 분들, 실제 사례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시는 분들이 과연... 얼마나 많이 계실까요? 앞으로도 제 블로그에 많이 와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한번 적어봤습니다.



뉴스댓글 통계

 
이 부분 역시 가볍게 주요 기능만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국민들과 대중들이 가장 많이 보는 뉴스 분야가 어떤 것이고, 그중에 댓글을 다는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통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정치 사회 경제가 대부분의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고, 성별별로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도 어떤 분야에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겠죠.

공공데이터 


마지막으로 공공데이터, 이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링크형태로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제품을 제작하거나, 수요조사를 하거나, 의미있는 수치의 통계자료를 제작해야 할 때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의 중요성은 다들 너무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런 자료를 어디에서 가져와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있다면?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활용해보시는 것이 그 어떤 자료를 찾는 것보다 빠를겁니다.

이정도 수준으로 공공데이터 링크를 확보한 사이트는 저도 처음봤습니다. 제가 아는 수준은 공공데이터포털과 서울열린데이터광장, 통계청이었는데 그 외에도 정말 많은 공공기관에서 빅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다니.. 조금 놀랐습니다.



그중에 대다수의 국민이라면 궁금해할만한 공공데이터 한번 가져와봤습니다. 대한민국의 재정현황입니다.

우리나라의 재정은 크게 3단계로 나뉘어져있다고 하고, 자세한 내용은 위 통계자료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도록 해두었으니 더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거의 우리나라 경제가 770조 규모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여러분.. 우리나라 아직 그래도 돈도 많이 있고 살만한 나라인가봅니다. 괜히 경제 대국이 아니네요. 최소한 우리나라가 망해가는지 아닌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하지 않을까 싶어서.. 가져와본 자료입니다. 





자, 이것으로 네이버 데이터랩에 대한 A to Z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과연.. 저는 정말로 정보를 제대로 잘 활용하고 있었는가, 통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 제대로 찾아본 것이 맞는가에 대한 회의감이 들게하는 포스팅이었습니다. 저도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았고 해당 자료를 하나하나씩 클릭해보면서 필요한 정보와 활용도 높은 정보를 파악하는데 정말.. 신세계가 따로 없네요. 마지막으로 정리하는 차원에서 효과적이고 유용한 정보 3가지를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1위 : 쇼핑인사이트 인기검색어  Top 500

2위 : 급상승 검색어 

3위 : 검색어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도 높은 탭 3위.

출처: https://healthmaker.tistory.com/entry/디지털노마드-여섯번째-통계와-친해지기 [○●○●○●]

출처: https://healthmaker.tistory.com/entry/디지털노마드-여섯번째-통계와-친해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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